사무실 추천받기

검토 가능한 35,000여개 공간에서 목적과 요구에 적합한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추천 사무실을 전달드립니다.

목적(선택)

1. 선호권역(선택 또는 입력)

2. 필요면적(선택 또는 입력)

3. 월간 예산설정(선택 또는 입력)


제공되는 자료에는 Rent free 및 예상협의가와 같은 비대칭정보를
반출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 항목들에 대한 기입은 필수사항 입니다.
문의내용

로그인

뉴스

고전하는 일부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 2023-06-07 01:57:44
  • 231

수익형 부동산의 대명사로도 불리는 지식산업센터는 성수동을 시작으로 가산동, 문정동 등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평당 700만원정도로 분양되었던 성수동 지식산업센터는 현재 약 3000만원 내외에 거래가 되고 있으며,

적게는 2배 많게는 3배 까지 올랐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회사들에게는 매우 인기가 좋은데,

그 이유로 특정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에서 입주가능 업종에 한 해 취득세를 감면해주며,

일부 지역은 사옥 건축시 건설자금 융자까지 지원해준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초역세권을 기준으로 형성되며,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성수역, 뚝섬역 등에 인접한 지식산업센터는 40~50평 등 인기 면적 매물의 경우 임대로 나왔을 때 일주일 내에 계약이 된다.

많은 경우에 준공업지역에 지어져서 용적률도 높아 건물 규모가 프라임급으로 지어지는데, 일반 오피스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인 부동산이다.

하지만 같은 지식산업센터라도 높은 공실률을 해소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지식산업센터도 매우 많다. 구체적으로 남양주 다산신도시, 하남 미사, 향동 DMC 지역이다.

그나마 향동 및 덕은동 DMC는 상암 DMC에 사무공간이 없기 때문에 조금씩 공실이 해소되어가고 있지만, 다산 및 미사는 입주율이 60% 선에서 머물고 있다.

임대가 맞춰지지 않아 매매로 내놓는 소유주도 많아지고 있으며 마이너스프리미엄 매물도 적지 않게 보인다.

하남지역 역시 강남에 공실이 없어 현재 공급되는 사무공간이 해소될 희망은 보이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강북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고전을 면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강북에는 강남과 다르게 초대형 프라임오피스 빌딩이 많고, 사무실 수요를 해소하고도 면적이 남아 있는 상태다. 이에 따른 여파로 오피스 초과 공급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고,

다산신도시의 경우 아직까지 지하철 8호선이 연장되지 않아 교통이 불편한 것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금리와 아파트 초과수요도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저금리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급등하는 아파트 대신 대체 투자자원을 물색했고,

그에 적합한 부동산으로 지식산업센터를 선택하게 되었다. 좋은 위치에 분양받은 투자자는 크게 성공했지만 투자당시의 상황과 준공이 되어가고 있는 현재의 시장이 매우 달라 고전을 면치 못하는 투자자도 많다.

앞으로 당분간 유지될 고금리 시장에서 매가 상승으로 인해 임대료도 거의 일반 오피스와 비슷해진 공유오피스가 앞으로 시장에서 어떻게 자리매김 할지 유심히 지켜봐야한다.

댓글

댓글 남기기

부정클릭 감시중
임대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