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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와 리테일부 공실률 저하

  • 2022-09-08 10:4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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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는 리테일 산업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위드코로나가 되기 전, 봉쇄조치와 다름 없는

정책들은 유동인구 급감과 경기침체를 일으켰고 이는 상인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왔다.

 

오프라인 유통업은 사실 코로나 이전부터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

비대면 시장의 발전이 일어날 때 부터구조가 변하고 있었다.

지난 십 몇년간 스마트폰이 몰고 온 모바일혁신으로 온라인 산업은 급성장하였고

실제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디지털 인프라를 도입하고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MZ세대는 전 세대 중 가장 디지털 친화적인 세대이며, 지구 역사상 최초로 디지털 네이티브 한 세대이기도 하다.

이런 MZ세대가 경제력이 있는 두터운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이들에게 가장 친숙한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됨을 보이고 있다.

 

지난 2년간 팬데믹으로 도심의 전통 리테일 상권과 대학가 상권은 계속해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21년 4분기 명동의 경우 상가 공실률이 50%, 광화문 22%, 종로 10%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팬데믹 기간ㅇ에도 MZ세대들이 줄지어 찾는 상권들은 정반대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신사 상권의 공실률은 4.4%, 성수 상권은 0%로써, 통상 5% 내외로 발생하는

자연 공실률(입주, 이사 등으로 발생하는 공실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공실이 전무하다고 보여진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회사인 무신사가 고객 경험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성수에 오픈했고,

젠틀몬스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홍보를 위해 도산공원 하우스도산에 체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남동에서는 MZ세대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패션, 뷰티, 푸드 브랜드들이 상권을 형성해 가고,

이는 MZ세대들이 자주 몰리는 상권들의 공실률 저하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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