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뉴스

[건축법]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2017-06-14 11:57:31
  • 209

1호선,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에는 수십여개의 대형빌딩들과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대부분 눈에 보이는 기업들은 IT업종들이 많이 보입니다.

유동인구도 많고 유동인들의 대다수가 직장인들이다 보니 상권도 굉장히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불과 몇분거리만 나가면 가리봉시장과, 독산동 일대 의 상반되는 지역적인 분위기와 인접해 있기도 합니다.

 

 

 

1960년대 구로공단으로 불리고 최대규모의 수출산업공단 이었던 가산디지털단지는

현재 약 6~7천여개의 기업체와 , 11만명에 가까운 근로자들이 출퇴근 하고 있는 기업단지 입니다.

 

IMF 이후 테헤란로의 고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구로쪽으로 많은 벤쳐기업들이 모이게 되었다고도 합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에 있는 수많은 대형빌딩중 대부분이 바로 지식산업센터 입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역 전면에 위치한 제이플라츠 빌딩인데요, 판교테크노밸리나 상암동DMC에 위치한 최신식 대형빌딩 못지 않는 규모와 편의시설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의 정의를 살펴 보겠습니다

-> 동일 건축물에 지조업,지식산업,정보통신산업을 영위하는 자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수 있는 3층이상의 집한건축물이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지식산업센터는 2010년에 아파트형공장에서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지식산업센터의 탄생배경으로는

 

수도권 내 공장입지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도입이 되었으며 자금,세제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기 위한

업종 및 시설이 제한 되어있는데요.

 

1. 제조업,지식기반사업,정보통신산업 등의 업종이 입주 가능하고

2. 벤처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 과

3. 입주업체의 생산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등(지원시설)이 빌딩내 ~% 의 비율로 입주가 가능 합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