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뉴스

[서울역 개발] 서울역 5개 노선 추가계획과 도시재생활성화계획

  • 2017-06-14 13:43:57
  • 304
  • #서울역개발, #서울역철도, #서울역세권개발, #중림동개발, #뉴딜정책, #재개발, #강남부동산, #서울역사무실임대, #강남사무실임대, #강북사무실임대

서울역에 5개 노선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최근 이러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들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데요

 

 

현재 서울역은 경부호남 일반철도, 경부호남 고속철도 , 경의선 ,광역철도, 공항털도, 1호선, 4호선 등 7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고가공원을 비롯하여 낙후된 서울역 일대를 개발하는 도시재생 정책이 연이어 발표 되고 있습니다.

 

국토부에서는 서울역을 통일시대 유라시아망 교통허브로 개발한다는 목표하에

마스터플랜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는데요

 

서울역 신규 노선추가와 관련하여 신분당선,신안산선, GTX 등 5개의 노선이 추가로 개설될 전망 입니다.

 

 

현재 서울역 하루 유동인구가 33만명 수준인데 서울역에 노선이 추가되면 82만명으로 급증할 것 으로 보여집니다.

 

문재인정부의 뉴딜정책과 맞물려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일환으로 서울역 일대의 여러가지 정비계획이 발표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란 ?

 

도시재생사업은 도심의 노후 주거지등을 철거하지 않고 최대한 보존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사업입니다.

 

1.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의해 수립되는 도시계획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볼수 있습니다.

 

2. 서울역 5개선 추가에 관한 사항은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 계획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도시계획시설의 정비 및 개발을 통해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고 고용기반을 창출하는게 목적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3. 이에반해 서울역 뒷쪽 중림동일대 낙후지역을 개발하는 계획은 근린재생형 활성화계획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수립절차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 (이하, 수립권자)가 계획을 수립 하게 됩니다.

 

2. 이후 계획이 마련되면 공청회를 개최하여 주민이나 관계전문가등을 통해 의견수렴후 시의회 의견을 듣게 됩니다

 

3. 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가 끝나면 관계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고 지방도시재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확정이 됩니다.

 

지난 5월에 7017 서울로 , 서울역고가공원이 개장 되었고

중림동일대 낙후지개발을 비롯하여 회현동,서계동 남대문시장까지 개발될 예정입니다

또한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세운상가 개발도 포함되어 있고요

 

옛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현재를 살펴보러 조만간 방문해서 살펴보면 재밌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